본문 바로가기
Android/Concepts

View, ViewGroup, XML Layout 이란?

by JuHy_ 2019. 7. 13.

View란?

View란 기본적으로 화면에 보이는 것들을 말하는데 흔히 Widget(Control)이라 불리는 UI 구성 요소들이 View이다.

위의 설명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View에 대한 설명인데 직접적인 자식으로 ImageView, TextView, ProgressBar 등이 있는 것이 보인다. 아래에 설명할 ViewGroup 또한 View를 상속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더 자세한 속성은 공식 문서를 참고

https://developer.android.com/reference/android/view/View

 

View  |  Android Developers

 

developer.android.com

 

 

ViewGroup이란?

ViewGroup은 여러 개의 View들은 묶기 위한 요소로서 주로 View의 배치를 위해 쓰인다.

앞서 말했고 위의 글에 써있듯이 View를 상속받고 있기 때문에 View의 속성을 그대로 갖는다.

ViewGroup의 직접적인 자식으로는 FrameLayout, GridLayout, LinearLayout, RelativeLayout 등이 있다.

 

View와 ViewGroup의 상속도

 

더 자세한 속성은 공식 문서를 참고

https://developer.android.com/reference/android/view/ViewGroup

 

ViewGroup  |  Android Developers

 

developer.android.com

 

 

XML Layout이란?

View 태그와 속성으로 구성된 xml 형식의 파일로서 UI를 구성하기 위한 파일이다.

태그는 맨 위의 방식처럼 시작 태그와 끝 태그를 통해 열고 닫을 수 있으며

하위 태그를 포함하지 않는 태그는 시작 태그와 끝 태그가 분리되어 있지 않다.

태그의 속성은 시작 태그 내부에 작성하여 설정할 수 있다.

 

 

 

Reference

[부스트코스]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https://www.edwith.org/boostcourse-android